자원봉사 소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자원봉사 소개

접속자집계

오늘
849
어제
1,205
최대
52,902
전체
4,009,951

자원봉사 소개

자원봉사 소개

<< 한국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와 함께하는 자원활동>>
 한국외국인노동자원센터는 민관협력사업으로 사업의 많은 부분에 자원봉사자의 활동이 활발합니다. 자원활동은 사업의 중요성을 알리며, 국내거주 외국인거주자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며, 이는 자연스런 자원활동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각종 자원활동을 통해 활동가들과 친분을 쌓은 외국인들이 자국으로 돌아간 이후에도 한국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가능케 함으로써 현지에서 문화전파의 가교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자원활동은 활동가와 외국인근로자 상호간의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뿐 만 아니라 상호교류의 장을 마련해 줍니다.

    << 자원활동을 신청하기 전에 >>

안녕하세요.
외국인근로자와 저희 센터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자원봉사하려는 분들의 문의를 받으면서 마음이 따뜻해짐과 함께 직원들도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자원봉사를 신청하시는 분들이 미리 알고 계셔야 할 사항들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정기적, 지속적으로 활동을 해 주실분이면 좋습니다.
단기간만 활동을 하고 그만두는 경우, 저희는 또 다른 자원봉사자를 찾아야 하고 그분들에게 다시 업무를 알려주어야 하고 그것이 저희에게는 또다른 업무가 되어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자원활동을 문의해오는 많은 분들이 외국인근로자들을 직접적으로 돕고싶어 합니다.
직접적으로 도울 수 있는 일에는 크게 교육과 상담이 있습니다.

교육부문 자원교사의 경우 매 학기 전 모집공고를 내고 일정기간동안 접수를 받은 뒤 선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어교사는 각 대학이나 기관에서 한국어교사양성과정을 밟고 있는 분이어야 합니다.  

상담은 임금체불, 산재, 체류/국적, 결혼, 폭행, 의료, 직장변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담을 위해서는 노동법, 출입국관리법을 비롯한 법률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상담은 전문 상담직원이 업무를 맡고 있고 센터에서 자원활동을 하시는 노무사님, 변호사님들이 도와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인근로자를 직접적으로 도울 수 있는 두 분야에서는 자원활동가를 받는데 제한이 있습니다.  


세번째, 센터에서의 자원활동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외국어활용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고용허가제로 입국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들은 총 16개국 출신입니다.
(베트남, 필리핀, 파키스탄, 몽골,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중국, 우즈벡, 캄보디아, 네팔, 미얀마, 키르기즈스탄, 방글라데시, 동티모르, 라오스)

우리 센터에서는 상기 국가 중 베트남, 파키스탄, 태국, 몽골, 스리랑카, 중국, 우즈벡, 캄보디아, 미얀마 출신 근로자들의 통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총 9개 언어)

상기 언어 구사가 가능하신 분들께서 우리 센터에 자원봉사자로 지원하신다면 외국인근로자 상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넷째, 위에서 언급한 이외에 저희가 필요한 봉사분야는 센터건물 청소와 시설, 기구 정리 등의 관리, 자료를 스크랩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입력하는 등의 행정, 행사가 있을 때 사전준비나 행사 당일 운영 협조 등입니다.  

 참고로 하시기 바라며, 각 지역에서 자원활동을 하시는 여러분의 아름다운 마음으로 외국인근로자들의 마음에도 꽃이 피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섯번째, 자원봉사 신청은 좌측에 온라인지원신청(교사) 또는 온라인지원신청(일반)을 클릭하여 신청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자원봉사활동(일반) 방문시 1365(https://www.1365.go.kr) 아이디를 알려주시면 자원봉사 이후 7일안으로 자원봉사 시간 등록해드립니다.

  


회사명 : 대림역 중앙행정사 /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도림로129, 304호실
센터장 : 손종하 / 전화 010-8733-5078 / 팩스 02-833-1999 / E-mail : ikingriver01@naver.com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손종하

Migrants' Help Line

010-8733-5078

WEEKDAY 9AM-6PM (LUNCH 12PM-1PM)
SAT HOLIDAY OFF

Copyright © 2005-2021 대림역 중앙행정사. All Rights Reserved.